Вернуться к статье

Исследование учебника корейского языка профессора Дон-мин Хвана - пионера корееведения в России

Таблица 1 - Уроки 3, 5 и 8

제 삼과

여긔에 무엇이 있습니까? 거긔에 붉은 연필이 있습니다.

거긔에 무엇이 있습니까? 거긔에 큰 칠팔이 있습니다.

저긔에 무엇이 있습니까? 거긔에 좋은 연필이 있습니다. 붉은잉크과 푸른철필도 역시 있습니다. 그것이 다 좋습니다.

여긔에 무엇이 있습니까? 거긔에 벽신문이 있습니다. 동무들에게 벽신문이 있습니까? 녜. 우리에게 「우리생활」이라는 벽신문이 있습니다. 그 신문을 조선학과 학생들이 출판합니다.

거긔에 무엇이 있습니까? 거긔에 새 책이 있습니다. 새 신문도 있습니다. 그것이 누구의 신문입니까? 그것이 나의 신문입니다. 동무에게 새 잡지가 있습니까? 네. 저에게 「조선」이라는 새 잡지가 있습니다. 그 잡지가 자미있습니다. 우리가 「조선」이라는 새 잡지를 조선으로 붙어 받앗습니다.

제 오과

이 사이에 동무들이 공부를 잘하엿습니까? 녜. 우리는 공부를 잘 하엿습니다. 선생님이 이 사이에 안녕하십니까? 녜. 나도 무사히 있엇습니다. 지금 우리가 조선말로 대화하여 봅시다.

선생. 7동무! 이 교실이 어떠합니까?

학생. 이 교실이 높고 넓습니다. 그리고 대단히 크고 밝기도 합니다. 이 교실이 창문이 크고 벽이 깨끗합니다. 교실안에는 책상, 의자, 칠판, 지도 긔타가 많습니다.

선생. 앉으시오. 저 동무가 옳게 말하엿습니다. - <중략> - 지금 조선수사에 대하여 말할것이니 하나[한-한사람. 한시] 둘[두-두사람. 두시] 셋[세.석서.-세사람.석섬.서돈] 넷[네.넉.너.-네사람.넉달.너돈] 다슷[대.닷-다슷사람.대자.닷돈] 여슷[예.엿-여슷사람.예사.엿돈] 닐곱°여듧°아홉°열°열하나°열둘°열셋......스믈 [슴흘]°설흔°마흔°쉰°예순°닐흔°여든°아흔°백°천°만°십만°백만°천만°억°됴°

이것은 순전한 조선말로 된 수사입니다. 이외에 다른 수사가 있는데 그는 중국말로 된 수사입니다.   

第八課

고려

동무들! 온흘 고려에대하여 담화하여 봅시다. 이것이 고려지도입니다. 동무들이 보는바와 같이 고려는 반도입니다. 그를 고려반도라고 칭하는데 이반도밖에 많은 섬들도 있습니다. 그중에 제일 큰 섬은 제주도고 그다음에 강화도 긔타입니다.

고려의 삼면에는 바다가 있고 일면에는 대양이 있습니다. 고려의 동방에는 일본해가 있고 서방에는 황해가 있고 북방에는 중국동삼성과 소베트연맹의 연해주와 접속되어있습니다.

학생. 고려의 수부어대에 있습니까?

선생. 고려의 수부는 서울[경성.한양]입니다. 그는 고려의 중부에 있습니다. 수부의 인구는 근 일백만명이 됩니다. 지금 고려의 총 인구는 이천오백만명이라고 합니다.

학생. 서울외에 큰도시들이 많습니까?

선생. 녜. 서울외에 큰도시들이 많습니다. 례를들면 평양, 인천, 부산, 원산,함흥,청진들이 모두 큰 도시들입니다.

학생. 고려에 항구들도 많습니까?

선생. 녜. 고려에 항구들도 많습니다. 그중에 유명한 항구들은 부산,인천, 원산, 성진,청진, 웅긔,라진, 진해, 진남포들입니다.

학생. 고려에 큰 산과 강들이 있습니까?

선생. 고려에 제일 큰산은 백두산이고 제일 곱은산은 금강산입니다. 그밖에 산들이 많습니다. 고려에 있어서 제일 큰 강은 압록강이고 그다음에는 두만강. 대동강,한강, 금강, 락동강 긔타입니다.

-<중략>-

학생. 고려가 어느때붙어 일본 식민지가 되엇습니까?

선생. 일천구백십년 팔월 이십구일부터 고려가 일본 식민지로 변하엿습니다. 식민지인 조선의 정치적, 경제적 모든 지배권이 일본 자본가들의 수중에 있엇습니다. 태평양전쟁의 결과에 고려가 일본식민지에서 해방되엇습니다. 앞으로 고려가 자립적 국가가 될 것입니다.